삼 남매를 키우면서 6곳의 숙박업소와 2곳의 F&B를 운영하는 “레버리지의 천재” 이금비 대표님 인터뷰

삼 남매를 키우면서 6곳의 숙박업소와 2곳의 F&B를 운영하는 “레버리지의 천재” 이금비 대표님 인터뷰

Q. 안녕하세요 대표님!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슬하에 세 명의 자녀를 둔 엄마이자 여러 곳의 숙박 업소와 음식점을 대표하고 있는 이금비 입니다.

현재 양산과 부산에 총 여섯 곳의 숙박 업소 그리고 기장과 양산에 두 곳의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한 개 매장도 잘 운영하기는 어려우실텐데, 여러 매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시는 비결이 궁금합니다!

저는 선택과 집중, 우선순위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매장을 늘릴 땐 한 곳씩 집중해서 세팅을 하는 편이에요.

그렇게 해야 나중에 손이 덜 가거든요.

그렇게 하나씩 집중해서 늘리다 보니 6개 이상의 매장을 잘 운영할 수 있었어요.

Q. 세팅을 아무리 잘 해놓아도 동시에 여러 매장을 운영하기는 힘드실텐데, 대표님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평시 매장이 운영될 때는 교대 시에 해당 실장들에게 보고를 받습니다.

이 때 꼭 알아야 하는 부분을 인계 받는 방식으로 진행해요.
예컨대, 전 날 매출 / 오늘 매출 / 키오스크 데이터 항목을 정해서 받고 있어요.

하지만 다른 무엇보다도 제 방식에 이견 없이 따라주고,

현장을 직접 확인 하지 않더라도 신뢰할 수 있는 분들을 채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론 “사람”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Q. 역시! 채용이 가장 중요하군요. 숙박업이 기본적으로 구인난이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신뢰할 수 있는 분들을 채용하셨나요?

저의 경우 숙박업 경험이 있는 분들을 채용하기 보다는,

제가 직접 일하는 방식과 시스템들을 여러 개 다뤄보도록 교육을 하는 방식으로 채용을 했어요.

그러다 보니 의도치 않게 전혀 숙박업 경험이 없는 사람들 위주로 채용하게 됐죠.

숙박업 경험이 없는데도 기존 숙박업 경험의 관성이 없어서 그런지 편견 없이 손발을 맞춰주셨어요.

저는 경력이나 기술보단 됨됨이를 더 보는 편이고,

그런 사람을 채용하기 위해 2시간 이상 면접을 보며 3개월의 수습기간을 거쳐요.

 

이를 통해 최대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합니다.

Q. 대표님은 커뮤니케이션과 위임의 달인이시네요. 그럼, 벤디트를 채용해주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무인화보다는 직원들이 쉽게 매장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했어요.

 

기존에 사용하던 타사 제품의 경우에는 자판기 형태로 돼 있어서 손이 많이 갔는데,

고장률도 너무 높아서 바람불면 고장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심지어 객실키가 잘 나오지 않거나요. 기본적인 오류가 너무 심했어요.

 

다른 회사의 제품들을 거치며 바꿔간 결과 최종적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벤디트 제품에 정착하게 된 거죠.

Q. 실제 도입 후 운영이 쉬워졌을까요?

객실관리시스템은 시중의 시스템을 전부 써봤어요.

 

다른 시스템들은 프로그램에서 예약자 연동이 되지 않아 수기로 입력 해야만 하는 게 불편해요.

야XX와 같은 특정 사이트 외 다른 예약자를 받는 것이 힘들고, 예약자 관리가 번거롭거든요.

 

그런 문제들이 해결돼서 일이 훨씬 쉬워졌어요.

Q. 직원들이 벤디트 시스템에 잘 적응하셨나요? 기존 운영하던 방식에 변화가 있어서 불편해 하시진 않았나요?

처음에는 안 쓰던 시스템을 쓰니까 겁을 먹기도 했어요.

 

그래서 배우기 편한 부분부터 설명해주니 일주일 정도면 다 따라오고 계세요.

정말 빠르신 분들은 설명 들어보다가 바로 습득하시구요.
컴퓨터를 기본적으로 하면 바로 쓸 수 있는 수준이에요.

 

다른 프로그램은 배우는데 한참 걸리거나 공부를 해야 하는데 훨씬 교육이 편해졌어요.

Q. 도입 후, 어떤 부분들이 만족스러우셨어요?

무엇보다 직원들이 프론트를 비우고 객실 점검을 하거나, 쉴 수 있어서 좋아요.

얼굴 마주치는 걸 싫어하시는 대실 손님이 더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구요,
고객이 몰릴 땐 프론트와 키오스크 대기열을 나눌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를 어려워하시는 고객이 계실 땐 휴대폰으로 원격 키를 발급할 수 있는 것도 좋아요.

Q. 이렇게 많은 매장을 운영하시는 대표님의 최종 목표가 궁금합니다!

백종원 대표님의 호텔은 식음료 콘셉트가 융합돼 연중에 공실이 없이 운영된다고 해요.

그래서 저도 요식업과 카페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호텔을 만드는 것이 목표예요.

Q. 앞으로 벤디트에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유튜브에 있는 기본 설명서도 좋지만, 운영 방식을 알려주는 다른 콘텐츠가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그리고, 키오스크에서 고객이 문의 했을 때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원격 통화 기능을 만들어 주세요.

키오스크를 여러 대 쓰는 매장의 경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단 하루면 설치 완료

단 하루면 설치 완료

불필요한 비용을 들여 도어락, 전등을 바꾸느라 업장 운영을 중단하지 마세요.
벤디트는 대부분의 업장에서 이용 중인 설비를 별도로 교체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 키텍 한정
기존 이용 도어락 및 전등
기존 이용 도어락 및 전등
97% 연동
97% 연동

숙박업에서 이용 중인 도어락, 전등의 97%를 지원합니다. 불필요한 비용을 지출하여 도어락과 전등을 바꿀 필요도, 이로 인해 운영을 잠시 중단할 필요도 없습니다.

숙박업에서 이용 중인 도어락, 전등의 97%를 지원합니다. 불필요한 비용을 지출하여 도어락과 전등을 바꿀 필요도, 이로 인해 운영을 잠시 중단할 필요도 없습니다.

추가 비용 없이도
추가 비용 없이도
무료 업데이트
무료 업데이트

계속해서 발전해 나갑니다. 판매하고 나몰라라 하는 다른 제품들과 달리, 계속해서 피드백을 수집하고 기능이 추가됩니다. 모두 무료로 업데이트 됩니다.

계속해서 발전해 나갑니다. 판매하고 나몰라라 하는 다른 제품들과 달리, 계속해서 피드백을 수집하고 기능이 추가됩니다. 모두 무료로 업데이트 됩니다.

유선 고객센터
유선 고객센터
전화 및 방문 지원
전화 및 방문 지원

자체 고객센터 운영으로, 언제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전문 엔지니어가 방문하여 문제 해결을 도와드립니다.

자체 고객센터 운영으로, 언제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전문 엔지니어가 방문하여 문제 해결을 도와드립니다.

아직도 망설이고 계신가요?
아직도 망설이고 계신가요?
이미 다른 사장님들은 모두 도입 완료했어요
이미 다른 사장님들은 모두 도입 완료했어요
상담만 받아도 숙박운영 노하우 책자 증정
상담만 받아도 숙박운영 노하우 책자 증정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
상담만 받아도 숙박운영 노하우 책자를 보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