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 남매를 키우면서 6곳의 숙박업소와 2곳의 F&B를 운영하는 “레버리지의 천재” 이금비 대표님 인터뷰
Q. 이금비 대표님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양산, 부산 총 6여 곳의 숙박업소와 금정 일식 기장 양산도 2개의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녀 3명의 엄마인 이금비 대표입니다.
Q. 한 업장만 해도 운영하기 어려워 하는 분이 많은데, 6곳 숙박업과 2곳의 음식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시는 비결이 궁금합니다!
저는 선택과 집중, 우선순위를 중요시 합니다.
이 업장들을 한번에 동시에 세팅을 한것은 아니고, 업장을 세팅할때 한번에 집중해서 세팅을 하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6개 이상의 업장을 운영하게 되었네요.
Q.세팅은 어찌 한다 해도, 동시에 여러 업소를 운영하는 게 힘들지 않으신가요? 운영에서의 노하우를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평소에 업소가 운영될 때는 각 업소의 실장님들에게 교대시마다 보고를 받고, 꼭 알아야 하는 부분을 인계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전날매출 / 오늘매출 / 키오스크 데이터를 항목을 정해서 받고 있구요.
무엇보다 제 방식에 맞게 현장 확인을 하지 않아도 신뢰할 수 있는 분들을 채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날매출 / 오늘매출 / 키오스크 데이터를 항목을 정해서 받고 있구요.
무엇보다 제 방식에 맞게 현장 확인을 하지 않아도 신뢰할 수 있는 분들을 채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채용이 역시 제일 중요하군요, 숙박업이 기본적으로 구인난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좋은 분들을 모시기 힘들어 하시는데, 어떻게 신뢰할 수 있는 분들을 채용하셨나요?
처음에는 사실 숙박업 경험이 있는 분들을 채용했다기 보다는, 제가 직접 일하는 방식과 시스템들을 여러개 다뤄보고 교육을 진행하는 식으로 전혀 숙박업 경험이 없는 사람들 위주로 채용했어요.
그러다 보니 기존 경험의 관성이 없어서 더욱 잘 따라와 주셨습니다.
경력보다는 채용시에 됨됨이를 보는 편이고, 그런 사람을 뽑기 위해 2시간 이상 면접을 보며 무조건 3개월의 수습기간을 가지고 최대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그러다 보니 기존 경험의 관성이 없어서 더욱 잘 따라와 주셨습니다.
경력보다는 채용시에 됨됨이를 보는 편이고, 그런 사람을 뽑기 위해 2시간 이상 면접을 보며 무조건 3개월의 수습기간을 가지고 최대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Q. 대표님께서는 커뮤니케이션과 위임의 달인이신 것 같습니다. 그만큼 솔루션도 많이 써보셨을 것 같은데 벤디트를 선택해주신 이유가 있으실까요?
저는 무인보단 직원들이 쉽게 업소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기존에 쓰던 타사 키오스크의 경우는 기존 시스템이 자판기 형태로 되어 있어서 손이 많이 갔을 뿐더러, 고장률도 너무 높아서 바람불면 고장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심지어 객실키가 잘 나오지 않거나요. 기본적인 오류가 너무 심했어요.
다른 회사의 제품들을 써보고 최종적으로 벤디트 시스템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Q. 실제 도입하시고 운영이 좀 편해지셨나요?
객실관리 시스템은 거의 시중의 시스템을 다 써본 수준인데 기존 시스템들은 프로그램 상에서 예약자 연동이 되지 않아 수기로 기입을 해야만 하는게 불편했어요.
기존 키오스크 시스템이 있던 업소의 경우, 야XX과 같은 특정 OTA 외 다른 예약자를 받는 것이 힘들었고 예약자 관리가 번거로웠는데 그런 문제들이 해결 되었습니다.
기존 키오스크 시스템이 있던 업소의 경우, 야XX과 같은 특정 OTA 외 다른 예약자를 받는 것이 힘들었고 예약자 관리가 번거로웠는데 그런 문제들이 해결 되었습니다.
Q. 벤디트의 시스템을 잘 적응하시나요? 기존 운영하던 방식의 변화가 있을때 불편해하시지는 않았나요?
처음에는 안쓰던 시스템을 쓰니까 겁을 먹기도 해요. 그래서 배우기 편한 부분부터 설명해주니 일주일 정도면 다 따라오고 계십니다. 정말 빠르신 분들은 설명 들어보다가 바로 습득하는 수준이에요.
컴퓨터를 기본적으로 하면 바로 쓸 수 있는 정도인 것 같아요. 다른 프로그램은 배우는데 한참 걸리거나 공부를 해야하는데 훨씬 교육이 편해졌어요.
컴퓨터를 기본적으로 하면 바로 쓸 수 있는 정도인 것 같아요. 다른 프로그램은 배우는데 한참 걸리거나 공부를 해야하는데 훨씬 교육이 편해졌어요.
Q. 도입 후 어떤 부분을 만족스러워 하셨나요?
직원들이 프론트 비워놓고 객실점검을 하거나, 휴게시간을 가지거나, 대면을 비선호 하는 대실 손님이 더 편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손님이 몰릴때 나눠서 입장가능해서 예약과 배정 객실키 발급 등 벤디트의 시스템이 사람 한명분을 케어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고객이 있을때는 휴대폰으로 원격 키를 발급할 수 있는것도 좋았어요.
손님이 몰릴때 나눠서 입장가능해서 예약과 배정 객실키 발급 등 벤디트의 시스템이 사람 한명분을 케어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고객이 있을때는 휴대폰으로 원격 키를 발급할 수 있는것도 좋았어요.
Q. 이렇게 많은 업소를 운영하시는데 대표님의 최종 목표가 있으신가요?
백종원 대표님의 호텔은 연중 공실이 없이 운영된다고 해요. 그래서 저도 요식업과 카페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호텔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앞으로 벤디트 시스템에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벤디트 유튜브에 있는 기본 설명서도 좋지만, 운영 방식에 대한 다른 설명들도 있으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키오스크에서 고객이 문의를 했을때 원격으로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원격 통화 기능을 지원 해주셨으면 합니다. 키오스크를 여러 대 쓰는 업소의 경우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능일 것 같아요!
그리고 키오스크에서 고객이 문의를 했을때 원격으로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원격 통화 기능을 지원 해주셨으면 합니다. 키오스크를 여러 대 쓰는 업소의 경우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능일 것 같아요!